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학습심리학

by sun111 2023. 4. 25.

학습심리학(Learning psychology)은 개인이 어떻게 학습하고 정보를 인지하며, 이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적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학습심리학은 학습 과정과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을 연구합니다. 이에는 인지과정, 학습전략, 기억 과정, 학습환경, 동기, 집중력, 문제해결 등이 포함됩니다.

공부하는 아이

학습심리학의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화

러시아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 1849-1936)가 실시한 유명한 실험인 개 실험을 통해 제시되었으며, 고전적 조건반응 (classical conditioning)이라고도 합니다. 이 실험은 개에게 종소리와 먹이 주는 행위를 연관시키도록 훈련하는 것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실험 초기에 파블로프는 종소리를 울리고 즉시 개에게 먹이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반복을 여러 차례 거치면서, 개는 먹이가 없어도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기 시작했습니다. 즉 종이 울리면 먹이가 나온다는 것을 개가 학습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파블로프는 동물의 학습과 조건반사에 대한 기초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시험장에서 불안을 느끼면, 시험장 자체가 조건자극이 되어 불안한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광고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와 음악 역시 상품과 함께 연관 지어 조건적 반응을 유도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학습과 기억에 관한 이론과 적용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 가르시아의 혐오 반응(Garcia effect)

파블로프 이후에 가르시아(John Garcia 1917-2012)라는 사람이 또 하나의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실험에서 그는 쥐들에게 사카린이 들어 있는 물을 마시게 하고 잠시 후에 감마선에 노출해 토하게 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사카린이 들어있는 물을 주었지만 쥐들은 마시려 하지 않았습니다.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는 형성된 조건의 여러 번의 반복에 의해 학습된다는 것이었는데 가르시아의 실험에서는 한 번의 강렬한 자극이 거의 영구적으로 학습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돼지고기를 먹고 심하게 배탈이 난 경험을 한 경우 다시는 돼지고기를 먹으려 하지 않는 식의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이것은 유기체가 자신의 생존을 위협하는 경험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단번에 학습이 이루어지고 그 기억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3.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동물의 행동이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는 개념으로, 행동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때 증가하고, 원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올 때 감소하는 원리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 개념은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B.F. 스키너(B.F. Skinner)에 의해 처음 연구되었습니다. 그는 스키너 상자라는 것을 개발하여 그 안에 쥐를 넣고 실험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배고픈 쥐를 상자 안에 넣어두고 쥐가 돌아다니다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해두는 것입니다. 이 경험이 반복되면서 쥐는 특정 행동(지렛대 누르기)이 보상(먹이)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학습하게 됩니다. 스키너는 이 실험을 바탕으로 '강화원리'를 제시하였습니다. 강화는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정적 강화는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것이며, 부적 강화는 원치 않는 결과를 없애는 것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적 강화는 성과에 대한 보너스나 칭찬을 주는 것이고, 부적 강화는 업무에서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조치를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주는 칭찬스티커도 정적 강화의 예가 되겠습니다. 또한 정적 처벌(Positive Punishment)과 부적 처벌(Negative Punishment)도 있습니다. 정적 처벌은 원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에 대해 벌을 주는 것이며, 부적 처벌은 원하는 결과를 없애는 것에 대해 벌을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적 처벌은 일을 열심히 안 하는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감면시키는 것이고, 부적 처벌은 놀이터에서 다른 아이를 때리는 아이에게 놀이터에서 벗어나라는 처벌을 주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보상이나 처벌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유기체가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행동하려고 하는 심리에 기초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화, 처벌의 원리는 학습과 행동수정에 있어서 여러 가지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학습심리학의 적용 분야

학습심리학이 적용되는 분야는 매우 방대합니다. 학습을 통하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대표적으로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동물의 훈련, 아이들의 행동수정 성과를 내기 위한 제도,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는 기초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이론-욕구단계이론(Hierarchy of needs theory)  (0) 2023.05.01
사회심리학  (0) 2023.04.27
애착이론  (0) 2023.04.10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0) 2023.04.07
발달심리학  (0) 2023.04.03

댓글